AD

사회

새만금의 큰길, 미래를 여는 천년,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개통

미디어바로 2025. 11. 20. 12:28
AD
반응형

새만금의 큰길, 미래를 여는 천년,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개통 - 미디어 바로

 

새만금의 큰길, 미래를 여는 천년,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개통 - 미디어 바로

국토교통부는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새만금포항고속도로의 새만금–전주 구간을 11월 22일 오전 10시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 구간은 김제시 진봉면에서 전주시를 지나 완주군 상관면까지 총연장

www.mediabaro.com

 

22일 오전 10시 총연장 55.1km 개통… 이동거리 8km, 이동시간 43분 단축

반응형

국토교통부는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새만금포항고속도로의 새만금–전주 구간을 11월 22일 오전 10시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 구간은 김제시 진봉면에서 전주시를 지나 완주군 상관면까지 총연장 55.1km를 잇는 왕복 4차로 고속도로로, 사업비 2조 7,424억 원이 투입됐다.

 

이번 개통으로 동서 3축 새만금포항고속도로 전체 311km 가운데 65%가 완성되었다. 또한 무주–성주–대구 구간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면서 남은 미개통 구간도 순차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새 도로 개통으로 전북권 주요 고속도로인 서해안선, 호남선, 순천완주선, 익산장수선과 직접 연계되는 교통망이 구축돼 지역 내 이동 효율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제시 진봉면에서 완주군 상관면까지 이동시간은 약 43분 단축되고, 이동거리도 8km 줄어드는 등 연간 약 2,018억 원의 경제적 편익이 예상된다.

 

 

새만금 개발사업과의 연계 효과도 커질 전망이다. 물동량 증가에 대비한 교통 인프라 확보는 물론 고군산 군도, 모악산도립공원, 전주 한옥마을 등 주요 관광지 접근성이 개선되어 지역 관광 활성화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주변 경관을 고려한 디자인도 특징이다. 완산교는 전주 전통가옥의 대문 형태를 반영해 ‘전주의 관문’을 상징하도록 설계됐으며, 김제휴게소는 김제평야의 볍씨 형상을 모티프로 지역 농업문화를 표현했다.

 

개통식은 11월 21일 오후 2시 김제휴게소에서 열리며 국토교통부 장관, 한국도로공사 사장, 지역 정치권과 지자체 관계자, 주민 등 약 300명이 참석한다. 국토부는 개통을 계기로 전주–무주–성주–대구 구간을 포함한 동서 3축 고속도로 완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